본문 바로가기
생활tip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(모바일로 5분만에)

by 살림꾼아저씨 2023. 12. 1.

 

 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 예전에는 직접 공단에 방문하거나 팩스를 통해 받아야 했지만, 요즘은 모바일로도 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



네이버 검색창에 ‘국민건강보험’ 검색하면 바로가기 사이트 나와요.


링크 주소 : https://www.nhis.or.kr/nhis/index.do

 

국민건강보험

이벤트 1 / 8

www.nhis.or.kr

 

홈페이지 상단에 민원 여기요 -> 개인민원 순서대로 클릭하세요.

국민건강보험 '민원 요기요 부분'


1. 공인인증서 없이 본인 인증 가능

공동·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. 저는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 이용해서 간편하게 진행했답니다. 요즘 모바일로 거의 다 해결되니까 참 편한 것 같아요. 

 


2. 프린터 출력 및 팩스 전송 가능

원하는 방식 선택하셔서 편하게 처리하시면 돼요.팩스전송 누르면 발송번호 입력란 뜨는데 저는 제 이메일주소 적었어요.그러면 이미지 파일로 된 확인서 첨부파일로 받을 수 있거든요.바로 컴퓨터 저장하거나 인쇄 눌러서 프린트해도 되고 아니면 문자나 카톡으로 공유해도 된답니다.

 

 


3. 외국인도 발급 가능

국내 거주 중인 외국인들도 필요시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어요. 영문버전 증명서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요!

 


4. 모바일 앱으로도 간편하게 신청 가능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나 팩스로 쉽게 받을 수 있는데요. 요즘에는 스마트폰 어플로도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. 그래서 저는 직접 가서 대기표 뽑고 기다리는 게 싫어서 'M건강보험'이라는 어플 다운받아봤어요.

 


5. 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도 가능

M건강보험 어플에서는 자격득실확인서뿐만 아니라 그동안 냈던 보험료 조회 및 납입내역서도 볼 수 있었어요. 생각난 김에 이것저것 한꺼번에 다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.

 


6. 민원 상담 전화번호 1577-1000

혹시라도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문의사항 있으신 분들은 국번 없이 1577-1000으로 전화하면 돼요.

콜센터 운영시간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라고 하니 시간 맞춰 연락하시면 될 듯하네요.

 


7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인터넷발급은 무료

저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핸드폰 이용해서 편하게 받아봤는데요. 굳이 컴퓨터 켤 필요 없고 공인인증서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어서 참 좋았어요. 또한 별도의 비용 발생하지 않으니 부담 갖지 마시고 꼭 활용해 보세요!

이렇게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저는 개인적으로 이 서류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. 여러분도 필요하실 때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.